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Telegram

Posted on Updated on

며칠전, 락쿠텐의 바이버 인수에 이어, 영미권에서 가장 사랑 받는 왓츠앱이 페이스북에 인수되었다는 기사가 나왔다.
(http://sungmooncho.com/2014/02/20/facebook-whatsapp/)

우리에겐 가장 알려진 모바일 메신저로는 카카오톡과 라인이 있지만 영미권에서는 왓츠앱이 스카이프와 함께 가장 많은 유저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한 왓츠앱이 3시간 가량 멈춘일이 있었는데, 그때 떠오른것이 Telegram(텔레그램)이라는 앱이다. (http://sg.news.yahoo.com/whatsapp-competitor-telegram-adds-800k-033043998.html)

왓츠앱과 같이 영원히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하는 이 앱은 어떤 것일까?

이미지
공식 사이트의 탑페이지

Telegram의 공식 사이트로 가면 몇가지 특징을 알수 있는 그림이 보이는데, 눈에 띄는 것이 몇가지 있다.

  • Private : 강한 암호화가 되어 있어 메세지가 보호된다.
  • Open : API와 프로토콜이 공개되어 있다.
  • Free : 영원히 무료로 제공된다.
  • Secure : 해커의 공격으로부터 안전하다.

실제로 사이트에 가보면 프로토콜 문서와 함께, API문서, 스키마도 공개되어 있다. 심지어 비공식 클라이언트도 몇 종류 같이 배포중에 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telegram messenger”로 검색을 해보면, Telegram Messeger와 함께 Bluebox Messenger가 같이 검색되는데, 전자의 경우 공식 클라이언트이고, 후자는 별도의 공개된 프로토콜과 API를 사용하는 서드파티 클라이언트이다.

둘 중 어느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더라고 문제없이 사용할수 있다. 이 메신저의 가장 큰 강점이 아닐까 생각이 되는 부분이다.

이렇게 공개가 되어 있는데, 정말로 안전할까? 이러한 질문을 많이 받았나 보다. 이에 텔레그램은 전세계의 해커들에게 도전장을 냈다. 텔레그램의 프로토콜 해킹에 20만 달러(상당의 비트코인)를 상금으로 걸었다.
(https://telegram.org/crypto_contest)

이 메신저는 러시아에서 개발되고 있는데, 왠지 러시아 라는 말을 들으면 암호화 방면에서는 믿음직 스럽다.

최근에 갑작스럽게 메신저의 지각변동이 일어나는 가운데 앞으로가 기대되는 메신저중에 하나이다.

2 thoughts on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Telegram

    […] 갑자기 뜬 텔레그램 포스팅(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Telegram) […]

Leave a Reply